상표등록은 기업브랜드보호의 첫걸음이지만 실무에서 많은 기업이나 개인은 항상 상표등록절차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여 잘못된 인식에 빠져 상표출원이 거절되거나 보호범위가 부족하게 된다.
다음으로 상표 등록 중의 "구덩이" 와 어떻게 교묘하게 "구덩이를 피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잘못된 인식 1: 상표 근사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다
대부분 기업은 상표를 출원할 때 늘 상표의 미관성에 관심을 돌리지만 상표의"독창성"을 홀시한다.이로 인해 기업이 상표를 출원할 때 자신의 상표가 이미 출원하거나 등록한 상표와 동일하거나 근사하다는 이유로 거절된다.
▶상표 출원을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전면적인 상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한다.문자상표를 조사할 뿐만 아니라 도형상표,조합상표등도 조사해야 한다. 전문적인 상표 조사 도구를 이용하거나 상표 대리 기구에게 위탁하여 세밀한 셔치를 진행할 수 있다.국가지적재산권국 상표국 공식사이트에서도 근사상표에 대해 초보적인 셔치를 진행할수 있다.선행상표와 근사로 구성된다는 것을 발견하면 근사로 인한 거절이 발생하지 않도록 상표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을 제안한다.
▶출원인이 주의해야 할 점은 상표의"근사"는 외관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발음, 함의 등 방면의 유사성도 포함된다.예를 들면 "苹果"와"平果"는 자형이 다르지만 발음이 비슷하여 근사상표로 인정될수도 있다.
잘못된 인식2: 분류 선택 오류
상표 출원 등록의 지정 상품은 분류에 따라 구분되며, 현재 모두 45개 분류로 나뉜다.많은 기업들이 분류를 선택할 때 현재 비즈니스 범위에만 초점을 맞추고 미래의 성장 수요를 무시한다.그 결과, 기업이 새로운 업무를 확장할 때, 상표가 관련 분류를 커버하지 않거나, 커버하지 않는 상품에서 타인이 선점하여 자신이 이 분야에서 자신의 상표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권익수호도 어렵다.
▶그러므로 상표분류를 선택할 때 현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업무를 위해 예비공간을 넓혀야 한다.<<유사 상품 및 서비스 구분표>>(니스 분류) 를 참고하여 기업의 주요 영업 업무가 있는 분류 및 주요 영업 업무와 관련된 기타 분류를 선택한다.예산이 충분하는 경우 관련 분류를 함께 등록하여 브랜드에 대한 포괄적인 보호를 보장하는 것은 좋다.
▶또한 일부 분류는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교차할 수 있다.예를 들면 음식류기업은 제43종 (음식서비스) 을 등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제29종 (식품) 과 제30종 (조미료) 등 관련분류도 고려할수 있다.
잘못된 인식 3: 상표의 식별력을 무시함
일부 기업은 묘사적인 어휘나 통용명칭을 상표로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예를 들면 "맛있는 식당","우질가구"등이다.이런 종류의 상표는 식별력이 부족하여 등록하는 과정에서 큰 확률로 거절된다.
▶상표의 식별력은 상표 등록 심사 과정에서 매우 관건적인 요소이다.그러므로 독창성과 식별력을 갖춘 문자나 도형을 상표로 선택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상표 자체에 유의성이 부족한 경우 그래픽이나 독특한 서체등 식별력의 요소를 추가하여 식별력을 높일 수 있다.
잘못된 인식 4: 국제 등록의 중요성을 무시함
많은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 상표를 등록했지만 국제 시장의 보호를 소홀히 했다.이렇게 하면 국제업무에 종사하는 회사가 해외에서 업무를 전개하는데 불리하거나 자신의 상표가 타인에게 빼앗겨 제품이 목표시장에 진입할수 없게 된다.
▶만약 기업이 국제화 발전의 수요가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마드리드 체계나 단일 국가 등록 방식을 통해 목표 시장에 상표 보호를 출원할 것을 건의한다.
잘못된 인식 5: 상표의 유지와 관리를 소홀함
많은 기업들이 상표가 성공적으로 등록된 후에 상표 등록이 성공한 후의 유지를 중시하지 않는다.이렇게 하면 상표가 성공적으로 등록된 지 3년이 지난 후에 합리적인 사용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취소 신청을 제출하여 상표권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또는 일부 회사는 후속 상표 갱신을 중시하지 않아 상표가 무효가 되어 계속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표 등록이 성공한 후에 기업은 완벽한 상표 관리 제도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상표 사용 증거를 유지해야 한다.이와 동시에 상표의 경신시간에 주의를 돌려 상표가 장기적으로 유효하도록 확보해야 한다.
상표 등록은 간단해 보이지만 높은 전문 지식이 요구된다.상표 디자인에서 분류 선택, 국내 등록에서 국제 보호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는 상세한 계획과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한다.상표는 기업의 표지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의 구현이기도 한다.상표를 잘 보호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미래를 보호하는 것이다.
The content of this article is intended to provide a general guide to the subject matter. Specialist advice should be sought about your specific circumstances.